전체 메뉴

[라스푸틴_X파일(15)] 시체 해부. 그리고 유언

칼럼니스트 박광작 승인 2019.03.02 09:30 의견 0

1916년에 실시되었던 라스푸틴의 시체 해부 결과가 소련연방 해체 후인 1993년에 공개되었다. 이때까지 유수포프 공작, 푸리쉬케비치 두마 의원, 스타니스라우스 더 라오베르트 박사 등의 진술에만 의존해 발표된 사망 과정과 사인은 사실상 그 근거를 흔들어 놓았다. 검시결과가 완전히 다르게 나타났던 것이다.

첫째로 라스푸틴의 시체에서 청산가리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둘째로, 유스포프의 권총은 포켓 브라우닝(Browning)이었고, 푸리쉬케비치는 세비지(Savage) 자동 권총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라스푸틴의 시체에서 러시아 귀족들이 갖고 있지 않았던, 전혀 다른 출처의 제3의 탄환이 발견된 것이다. 각각 다른 세 종류의 권총이 저격 도구였다.

라스푸틴 머리에 박힌 치명적인 탄환은 영국 웨블리 스콧사 제작 웨블리(Webley) 455 형 권총 탄환이었다. 이 권총은 일차대전 동안 영국군이 휴대했던 권총이었고, 영국 비밀정보부 요원인 라이너 등도 이 웨블리 권총을 소지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라스푸틴은 극심한 고문을 당한 후 확인 사살되었다. 라스푸틴은 모든 정치세력에게 눈엣 가시였다. 영국은 그의 암살을 통해 최악의 악몽에서 깨어날 수 있는 암살의 최대 수혜 국가이었다. 라스푸틴이 구상했던 독일제국과의 평화조약론이 차르에 의해 받아들여졌을 경우, 동부전선에 배치되었던 35만 명의 독일제국 전투병이 서부전선으로 이동, 투입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이었다.

라스푸틴은 암살을 예감하고 암살(1916년 12월 17일) 전인 1916년 11월 24일 다음과 같은 내용의 편지(유언)를 니콜라이 2세 황제에게 보냈다.

“저는 상트페트르부르크에서 이 편지를 쓰며 제가 떠난 후로 남깁니다.

첫 번째 일월 달이 오기 전에 저는 생명을 잃게 될 것이라고 예감합니다.

저는 러시아 인민, 차르, 황후, 어린 세자와 공주, 모든 러시아인들에게 이분들 모두가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을 알리고자 합니다.

제가 평범한 저격범, 특히 나의 형제인 러시아 농민에 의해 살해된다면, 차르 각하는 각하의 자식들에 대해 걱정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차르의 가족은 100년을 넘게 러시아를 통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봉건 보아르 대귀족, 귀족들에 의해 살해될 경우, 이들이 저의 피를 흘리게 할 경우에는 그들의 손은 25년 동안 저의 피로 얼룩지게 될 것이고 저의 피는 씻어낼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러시아를 떠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형제가 형제를 살해하게 될 것입니다. 이들은 서로 죽이게 될 것입니다. 이들은 서로 증오하게 될 것입니다. 25년 동안 어떤 귀족도 러시아에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러시아 황제여! 각하께서 그리고리(라스푸틴)가 살해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종소리를 들으시면, 각하는 다음의 말씀을 아셔야 합니다 :

살해자가 저의 죽음을 유발했던 황족이면, 각하의 가족 중 어느 누구도, 각하의 친족 중 어느 어린이도 2년 이상 생명을 유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들 모두 러시아 인민에 의해 죽음을 당할 것입니다.

제가 사라진 후 러시아 황제께서는 어떻게 사셔야 할 것인지, 저는 러시아 황제에게 이 점을 말씀해 드려야 하는 신의 위탁을 받았다고 느끼면서 갑니다.

차르 황제여, 당신은 신중히 생각해야 하며 지혜롭게 행동해야 합니다. 당신의 안전을 생각하세요. 그리고 당신의 친족들에게 저는 저의 피로써 당신의 안전을 위해 보상했다고 말씀하세요.

저는 살해당할 것입니다. 저는 살아있는 사람 가운데 더 이상 없을 것입니다. 기도해 주세요. 그리고 강해져야 합니다. 당신의 축복받은 가족을 생각하세요.

그리고리 (라스푸틴)”

라스푸틴의 마지막 유언들은 이후 현실로 나타났다.

*글쓴이: 박광작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 서울대학교에서 비교체제론 전공.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