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의정부시청소년쉼터 3개기관 연합 아웃리치 진행

- 3월 27~28일 의정부 청소년밀집지역 2곳에서 찾아가는 청소년 거리안전교육 및 상담 진행

윤준식 편집장 승인 2024.04.03 18:22 | 최종 수정 2024.04.04 19:42 의견 0
일시쉼터 '포텐(FORTEN)'은 대형버스를 개조해 찾아가는 청소년 보호를 진행하고 있다. (의정부시일시청소년쉼터 제공)


의정부시일시청소년쉼터(이하 일시쉼터)는 2024년 의정부지역 청소년 보호 및 지원체계 구축 위해 분기별 아웃리치(Outreach)를 진행중이다. 그 1분기 활동으로 지난 3월 27~28일 양일간 의정부시청소년쉼터 연합 아웃리치를 진행하였다.

청소년전문단체인 사단법인 청소년문화공동체십대지기에서 설치·운영중인 의정부시일시청소년쉼터, 의정부시여자단기청소년쉼터, 의정부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 등 3개 기관의 공동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체 연합 아웃리치 사업의 운영은 일시쉼터가 주도하고 있다.

아웃리치 활동은 위기 상황에 노출된 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고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며, 현재 겪고 있는 문제 해결을 돕는 청소년 구호활동으로, 대상자 중심의 사회복지 서비스의 하나이다.

현재 일시쉼터는 청소년밀집지역 중심으로 주 4회 아웃리치 활동을 통해 거리에서 도움이 필요한 모든 청소년들에게 휴식제공, 여가문화 서비스, 거리안전교육, 건강교육, 의료, 정신건강, 청소년안전망 연계 등 최초 접근하는 단계에서 가출 및 각종 거리 위험 예방, 가정밖 및 고위기군 청소년 긴급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가정밖 및 위기군 청소년의 안전한 보호와 회복 지원을 위해 일시보호(1일)만이 아닌 단기보호(3개월, 청소년 상황에 따라 연장 가능), 법률 지원에 따른 중장기 보호를 위해 여자단기쉼터인 ‘거꾸로쉼터’와 남자단기쉼터 ‘뭐든지학교’로 연계해 종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임시가설한 천막에서 진행한 청소년 인식개선 활동 (의정부시일시청소년쉼터 제공)

1분기 연합 아웃리치 첫날인 27일에는 홈플러스 의정부점 부근에서 의정부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가, 둘째날인 28일에는 민락2지구 롯데시네마 건너편에서 의정부시여자단기청소년쉼터가 일시쉼터와 연합 활동을 펼쳤다.

아웃리치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쉼터 알아보기 △청소년쉼터, 어디까지 알고 있니? △혼자가 아니야! △심리상담 △성교육 등 청소년쉼터에 대한 안내와 인식개선, 청소년시설 정보제공을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연합 아웃리치 일시쉼터 담당자 정승권 간사는 “연합 아웃리치 활동을 통해 청소년시설 간 긴밀한 협력과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위기 청소년을 조기발견하고 지역사회 연계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4년 의정부시 청소년 연합 아웃리치는 의정부시청소년쉼터 3개기관 연합으로 2회, 이 3개기관 외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전담경찰관(SPO), 의정부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교육청소년분과 등 청소년 유관기관 및 단체와 연합으로 2회 등 총 4회를 계획하고 있다.

청소년쉼터는 「청소년기본법」에 의거한 청소년으로, 9세부터 24세까지 연령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청소년 긴급 전화인 1388을 통해서도 상담 및 여러 가지 지원을 안내받을 수 있다.

청소년지도자들이 거리에서 청소년 이야기를 경청하는 한편, 거꾸로쉼터 소개, 청소년복지시설 안내, 정보제공, 거리안전교육, 개별상담 등을 진행했다. (의정부시일시청소년쉼터 제공)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